Search
  • #HornTipYJK

#호른팁 스물한째 주: 징검다리 연습법 (배음열을 연습에 응용하는 방법)

오늘은 배음열을 어떻게 연습에 쓸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율법에 대해서는 제가 다음 주에 얘기할 계획이니 이번 주 글도 자세히 읽어주시고 첨부된 비디오 꼭 보세

요!

징검다리 연습의 목적: (1) 배음열을 통해 음이 제일 잘 울리는 중심점을 찾고 (2) 그 중심점을 가장 효율적으로 불수 있는 연습입니다.

배음과 배음 사이를 오가면서 우리는 소리가 제일 잘 울리는 입술의 힘과 공기의 속도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일단 마우스피스에서 첫째 줄 “미”를 버징해보세요. 그리고 천천히 트럼본 슬라이드 하듯이 음을 “도”까지 내려보세요. 중간에 최대한 부드러운 슬라이드를 불어서 미와 도 사이의 모든 음을 내게끔요. 몇 번 반복해서 슬라이드가 진짜 끈적하게, 모든 음이 다 나도록 연습하세요.

이제 오픈F호른에서 아무 벨브없이 첫째 줄 미에서 시작하세요. 우리가 보통 호른에서 내려고 노력하는 부드러운 슬러는 잠시 잊으세요. 대신 마우스피스로 버징한 것과 똑같이 슬라이드를 해보세요. 음이 흐트러지거나 고운 소리가 나지 않아도 “도”로 내려가는 천천한 슬라이드를 하세요!

슬라이드가 “도”로 내려갈수록 음이 떨리고 좋은 소리를 유지하기 힘들 것입니다. 하지만 계속 꾸준히 호흡을 내보내고 버징으로 음을 아래로 휘는 것에 집중을 하면 어느 시점에 도가 확! 튀어나옵니다! 크레셴도를 하지 않아도 갑자기 크게 잘 울리는 도가 “팝!”하고 날겁니다. 이렇게 나는 음은 호흡의 양과 속도, 버징의 비율이 여러분이 부는 악기에서 그 배음열을 가장 잘 울리게 해 주는 상태입니다. 항상 모든 음이 이렇게 소리가 나야 합니다!

중음에 있는 모든 배음열을 이렇게 연습하세요. 배음열은 이렇게 아주 아주 천천히 연습하거나 반대로 아주 빨리 불어야 제대로 효과가 나타납니다. 비디오에 시범과 더 자세한 설명을 했으니 꼭 챙겨봐주세요!



4 views

KaKaoTalk: YoungCor5424

©2020 by Young J. Kim. Proudly created with Wix.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