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 #HornTipYJK

#호른팁 여섯째 주: 스스로 녹음 하는 습관을 길러라!

스스로 녹음을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1. 가상오디션/연주회 준비.

연주자로서 우리가 제일 능력을 발휘하는 때는 연습실이 아니라 무대 위에 섰을 때입니다. 학생인 경우 매주 한 번씩 레슨을 받으면서 하는 오디션 준비만으로는 턱없이 부족합니다 (이것은 선생님의 능력을 비하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에게 주어진 연주 기회가 주 1회 레슨만으로는 부족하다는 뜻입니다). 될 수 있으면 친구나 동료들 앞에서 여러 번 연주해 볼 수 있으면 좋겠지만 그 다음으로 제일 쉬운 방법은 녹음을 해 보는 것이죠. 녹음기를 켜는 순간 공연입니다! 실수를 하더라도 처음부터 끝까지 마무리하는 연습을 하세요! 연주 상황을 최대한 많이 되풀이할 수 있는 제일 쉬운 방법입니다*.

2. 스스로 가르치는 능력.


녹음 후 금방 듣지 마시고 8시간-하루 정도로 긴 간격을 두고 들으세요. 녹음을 마치고 금방 들으면 본인이 녹음하면서 인식한 실수만 들리기 때문에, 시간을 두고 들었을 때 더 많은 문제점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반복해서 들어보되, 매번 들을 때마다 한 요소에만 집중해서 들으세요. 예를 들어 처음에는 리듬과 템포만, 두번째는 음정, 세번째는 음악이 신빙성이 있나, 등등. 점점 스스로의 문제점을 파악하는 귀가 더 섬세해지면서 우리는 우리 스스로 가르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됩니다! 물론 선생님들의 지도도 매우 중요하지만 본인 스스로 결점을 찾아 보완할 수 있다면 그만큼 더 많이 발전할 수 있겠죠?

*녹음은 실제 연주와 비슷한 상황을 체험하기 위한 가장 손쉬운 방법일 뿐, 제일 효율적인 방법은 사람들 앞에서 연습하는 것임을 잊지 마세요. 될 수 있으면 최대한 많이 라이브 연주를 하시고 녹음은 습관화되도록 하세요!

2 views

KaKaoTalk: YoungCor5424

©2020 by Young J. Kim. Proudly created with Wix.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