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 #HornTipYJK

#호른팁 열여섯째 주: 호흡으로 힘을 푸는 방법

보통 우리는 숨을 들이 마시는데에 신경을 많이 쓰죠. 얼마나 많이 공기를 들이 마시고 어떻게 더 폐를 팽창 시킨 다든지 등등. 하지만 최대한 많은 공기와 크게 호흡하는 것에 집착하면 오히려 근육에 불필요한 힘이 몰리게 됩니다. 특히 어깨, 가슴 윗부분 그리고 목이 점점 경직 되는데요. 이를 푸는 자연스러운 방법은 숨을 내쉬는 데에도 올바른 기법을 쓰는 것입니다.


악기 없이 크게 10-20번 정도 심호흡을 해 보세요. 그리고 매번 숨을 내쉴 때 마다 몸의 각 구석마다 쌓여 있는 힘을 풀고 내보낸다고 생각 해 보세요. 처음에는 목, 그 다음은 오른쪽 어깨, 그다음 왼쪽 어깨, 그 다음에는 오른팔, 등등. 악기를 연주 할 때에도 똑같은 개념입니다. 악기를 올바른 버징과 호흡으로 불면서 한음한음 내몸에 몰려있는힘 (tension)을 뺀다고 느껴보세요.


막상 들으면 뜬구름 얘기 같을지도 모르지만 악기를 불면서 불필요한 힘을 제거하는데 제일 쉬운 방법입니다. 항상 음악을 우선시하고 버징도 중요하고 여러가지 생각 할 점들이 많지만, 올바르게 숨을 내쉬고 숨을 유용하게 써서 힘을 빼는것도 중요합니다. 연습 할 때 어깨나 목이 너무 힘이 들고 아프면 버징이나 다른 요소 보다는 호흡으로 길을 찾아보세요!

2 views

KaKaoTalk: YoungCor5424

©2020 by Young J. Kim. Proudly created with Wix.com